친환경 소비 상품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여론(Irina Chapman)

관리자
발행일 2011-05-29 조회수 258


Opinions_of_Russian_consumers_about_environmentally_friendly_consumer_products.doc


친환경 소비 상품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여론



                                                
 


기고


:


이리나 채프맨


(Irina Chapman)                              


번역


:


국제연대 모임


(


고성식


. ko-ss@hanmail.net)

                                            






현재 러시아에서는 녹색 소비주의의 개념 즉


,


친환성과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적인 제품 시장이 막 시작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녹색 시장의 개발은 여전히 시작단계며 소비자들이 환경을 염려해 소비를 하려는 데에도 여전히 한계점과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





친환경적인 상품들 대부분은 러시아안에서만 쓸모 있으며 이 상품들의 대부분은 유기농 식품들입니다


.


그리 많지는 않지만 세제와 화장품


,


그리고 피부 관리 제품이 친환경적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





환경 친화제품은 대부분 온라인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이는 오프라인의 가게에서는 특별한 게 없으며 단지 대도시의 슈퍼마켓에서만 유기농 식품을 취급합니다


.


소도시의 소비자들과 마을의 소비자들은 대도시 슈퍼마켓이 멀어서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기 어렵습니다


.





또 다른 문제로 환경적으로 안전한 제품이거나 유기농 제품은 대부분 빨리 재고가 떨어지는데 이는 친환경 인증 제품을 만들거나 이러한 친환경 상품을 팔려는 사람들이 많은 물품을 유통시키지 않아서입니다


.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친환경 인증 시스템이 없기 때문입니다


.


또 친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기준이 모호하며 친환경적에 대한 인증과 기준에 관한 입법안도 불분명합니다


.


정부 지원이 부족하고


,


소비자와 제조업자 스스로도 환경에 대한 교육이 부족합니다


.(


갈렉치안 등


. 2009;


라디오



스보보다


”, 2007)





소비자들은 녹색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반면이 이러한 상황의 결과는 환경적 권리를 포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





친환경 상품은 매우 비싸서 이를 구입하기 위한 선택폭도 좁게 합니다


.




러시아 소비자들의 친환경적 상품에 대한 여론을 조사하기 위해 필자는


53


명의 여성 응답자들에게 여론조사를 수행했습니다


.


이들은 다양한 도시에서 현재 살고 있습니다


.


많은 응답자들은 이미 결혼을 했고 아이도 있습니다


.


여론조사는 식료품을 제외한 항목으로만 채택했습니다


.





여론조사의 첫 번째 질문은 소비 상품의 구입의 기준입니다


.


단지


9.5%


의 응답자들만 소비 상품 구매 기준으로 친환경성이 아주 중요하다고 꼽았습니다


.





최우선 기준으로 상품의 질과 가격 기능성이며 이는 한국인과 중국인 소비자들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에 의하면 응답자들이 차후 문제로 환경보호에 의미 있는 녹색상품이나 쓰레기 처리 문제들을 염두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성이 중요하다고 답한 대략 동일한 응답자들이 이러한 친환경적인 소비 행동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들은 환경 보호에 대한 분명한 태도가 없으며


30%


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이 없습니다


.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녹색 소비 제품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친숙성을 조사했으며 친환경적 세제 상품이 응답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75%)


신발과 옷


,


악세사리가


63%


로 뒤를 이었고 유아용 상품


(61%),


화장품과 피부 관리 제품


(61%),


고효율 전등


(52%)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


덜 알려진 제품으로 컴퓨터와 가전 제품


(7%),


학용품


(15%)


로 나타났습니다


.


친환경적인 자동차는 응답자의


24%


가 알고 있으며 가구와 건축자재도


46%


의 응답자가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





대부분의 응답자인


94.2%


가 친환경적 소비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응답자 중 단 세 명만이 러시아 제품의 브랜드를 거론했습니다


.


반면의 거의 대부분이 외국 제품입니다


.





다음 몇 가지 질문은 친환경 소비 제품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태도를 묻기 위한 것입니다


.


답변을 분석해 보면


, 80.8%


가 녹색 소비제품이 쓰기 편하지 않거나 질이 떨어지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며


28.3%


응답자가 광고를 통해 친환경 상품인 것을 알게 되며


34%


는 이러한 제품들이 실제로는 거의 혹은 전혀 녹색 상품이 아니며


3.7.%


의 응답자는 때때로 그렇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





85%


의 응답자가 녹색 제품은 구입하기 어렵고


80.4%


의 응답자가 이러한 상품의 구입이 편하면 더 종종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






80.4%


의 응답자가 친환경 상품은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응답자중 아무도 친환경 제품이 아닌 동일상품과 비교해서


20%


이상 더 낼 생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





45.3%


의 응답자가


5~10%


의 초과 지불할 것이고


17%



10~15%, 7.5%


의 응답자는


15~20%


를 초과 지불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대략


1/4


의 응답자가


5%


이하로 내고 싶어 하며


5.7%


의 응답자는 전혀 낼 생각이 없습니다


.





72%


의 응답자들은 친환경 제품이 동일 제품에 대해서 질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초과 지불을 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





마지막 세 가지 질문은 소비자들의 경향과 녹색 상품에 대한 구입 행위에 대한 조사입니다


.





5%


이하의 응답자들이 한달 내에 녹색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 49%


의 응답자들은



아마도



라고 답했고 나머지는



싫다



고 답했습니다


.




단지


13.5%


의 응답자만이 녹색 상품을 정기적이거나 종종 구입하고 있으며


36.5%


는 때때로 구입한다


, 30.8%


는 드물게 혹은 거의 구입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종종 유야용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57%),


화장품과 피부 관리 제품


(52%),


세제


(48%),


고효율 전등


(43%)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


거의 구입하지 않는 녹색 제품으로는 자동차와 학용품


(


각각


1%


미만


),


그리고 컴퓨터와 가전제품


(2%


미만


)


으로 조사됐습니다


.





이 여론조사가 모든 러시아 소비자들의 여론을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


이는 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한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교육받은 소비자들의 유용한 단면을 볼 수 있으며 이들은 낮은 교육 수준의 사람들보다 환경 보호에 대한 이슈를 더 잘 알고 있었습니다


.





이러한 조사의 결과로


,


그리고 응답자들의 추가 답변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환경보호에 관한 그들의 소비 행동의 영향에 대해 자신이 그리 없습니다


.





종합적으로 응답자 대부분이 친환경 소비 제품을 구입할 생각은 있습니다


.


그러나 러시아 시장에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현재 유통 상황


,


녹색 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


유용성이 적고 과중한 가격으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이 녹색 소비 행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게다가 많은 응답자들이 쓰레기 분리수거와 더 중요한 친환경적은 소비행동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


현재 러시아에는 쓰레기 배출에 대한 제도가 없습니다


.



 


참고자료




1. Galechian, N., Guseva Y., St. Petersburg Ecological Union (2009), "Eco-Products in Modern World", Meat Technologies Magazine, June. Available at: http://clicr.ru/post/show/id/184



 


2. Radio "Svoboda" (2007), "Saint Petersburg ecologists promote environmentally friendly or green consumerism, 24 August. Available at: http://www.svobodanews.ru/content/transcript/408701.html

**원문 첨부(Original text is attac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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