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비자림로 구조개선사업, 구체적 자료를 통해 타당성 밝혀야
비자림로 구조개선사업
,
구체적 자료를 통해 타당성 밝혀야
제주환경운동연합, 오늘 도로관리사업소에 3가지 의견서 제출
제주환경운동연합
오늘 도로관리사업소에
3
가지 의견서 제출
지난
16
일
우근민 도지사 당선자 인수위원회는 비
자림로
(
지방도
1112
호선
)
위험도로구조 개선사업에 대해 사업추진 일시중지를 요청하였고
담당 부서인 제주특별자치도 도로관리사업소에서는 본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
이와 관련하여 본회는 오늘 본 사업에 대해
1)
사고 및 교통량 통계분석을 통한 보다 구체적인 사업의 타당성 제시 필요
, 2)
사려니숲길 입구 등 삼나무길에 대한 안전성 보장방안 마련
, 3)
도내 산간 위험도로에 대한 총체적 분석 후 도민 공청회 실시 등의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도로관리사업소에 제출하였다
본회는 제주도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바란다
※ 붙임 : 본회 의견서 주요내용
※
붙임
:
본회 의견서 주요내용
1. 사고 및 교통량 통계분석을 통한 보다 구체적인 사업의 타당성 제시 필요
1.
○ 본 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한 검토 부족이라는 비판과 관련하여, 보다 충분하고 객관적인 자료 제공이 필요합니다.
○
본 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한 검토 부족이라는 비판과 관련하여
보다 충분하고 객관적인 자료 제공이 필요합니다
○ 도로관리사업소에서 제시하는 본 사업의 필요성은 ‘도로의 구조가 급경사에 급커브를 이루고 있어, 최근 2년 간 중앙성 침범 및 추돌 등 6건이 발생한 교통사고’입니다.
도로관리사업소에서 제시하는 본 사업의 필요성은
‘
도로의 구조가 급경사에 급커브를 이루고 있어
최근
2
년 간 중앙성 침범 및 추돌 등
6
건이 발생한 교통사고
’
입니다
○ 그러나 본 도로는 지난 1967년 축산용 도로로 처음 건설된 이후, 40여년이 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지 2년간의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본 사업의 필요성을 말한다는 것은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설득하기 어렸습니다.
그러나 본 도로는 지난
1967
년 축산용 도로로 처음 건설된 이후
, 40
여년이 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지
년간의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본 사업의 필요성을 말한다는 것은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설득하기 어렸습니다
○ 따라서 본 사업 구간에 대하여 통행량 및 사고통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에 대한 객관적으로 밝혀내어, 이에 따른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사업 구간에 대하여 통행량 및 사고통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에 대한 객관적으로 밝혀내어
이에 따른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 사고발생 원인이 통행량 증가인지, 과속인지, 도로안내판 설치부족인지, 도로의 선형의 급경사인지 명확히 분석해야 합니다.
사고발생 원인이 통행량 증가인지
과속인지
도로안내판 설치부족인지
도로의 선형의 급경사인지 명확히 분석해야 합니다
○ 즉, 제주도가 추가적으로 조사하고 제시해야 할 자료는 1) 현재 통행량과 향후 교통량 추세, 2) 최근 10년간 이 구간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그 원인입니다.
즉
제주도가 추가적으로 조사하고 제시해야 할 자료는
현재 통행량과 향후 교통량 추세
10
년간 이 구간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그 원인입니다
2. 사려니숲길 입구 등 삼나무길에 대한 안전성 보장방안 마련
2.
○ 본 사업의 구간과 인접하여 지난해 개장한 ‘사려니 숲길’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에도 ‘사려니숲길 걷기 산림문화체험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구간과 인접하여 지난해 개장한
사려니 숲길
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에도
사려니숲길 걷기 산림문화체험행사
가 열리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지역을 다니는 노선버스는 1시간에 1대에 불과하여,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지만, 주차장은 매우 부족하므로, 도로 양옆의 빈 공간에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 소통에도 방해가 되고, 사고발생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을 다니는 노선버스는
1
시간에
대에 불과하여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지만
주차장은 매우 부족하므로
도로 양옆의 빈 공간에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 소통에도 방해가 되고
사고발생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본 사업구간과 인접한 구간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즉, 사려니숲길 입구 및 관광자원으로서의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대한 활용방안 및 안전성 보장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사업구간과 인접한 구간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사려니숲길 입구 및 관광자원으로서의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대한 활용방안 및 안전성 보장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 ‘사려니숲길’ 체험행사 시에는 시내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참가자를 수송해서, 자가용 이용자를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또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잠시 주차를 해서 기념사진을 찍는 관광객들을 위한 공간마련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려니숲길
체험행사 시에는 시내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참가자를 수송해서
자가용 이용자를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또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잠시 주차를 해서 기념사진을 찍는 관광객들을 위한 공간마련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이 지역에 한해 제한속도를 현행 60km/h보다 하향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분들이 자주 있음을 환기시킬 수 있는 안내판을 도로 입구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안 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 지역에 한해 제한속도를 현행
60km/h
보다 하향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분들이 자주 있음을 환기시킬 수 있는 안내판을 도로 입구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안 일 것입니다
3. 도내 산간 위험도로에 대한 총체적 분석 후 도민 공청회 실시
3.
도내 산간 위험도로에 대한 총체적 분석 후 도민 공청회 실시
○ 제주도에는 비자림로 뿐 아니라, 5.16도로와 1100도로 처럼 지난 개발시기 건설한 산간도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로들은 대부분 건설기술 및 장비 부족 등으로 인해 오히려 자연의 지형을 크게 훼손하지 않으며 건설되었습니다.
제주도에는 비자림로 뿐 아니라
, 5.16
도로와
1100
도로 처럼 지난 개발시기 건설한 산간도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로들은 대부분 건설기술 및 장비 부족 등으로 인해 오히려 자연의 지형을 크게 훼손하지 않으며 건설되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와서는 통행량 증가 및 자동차 성능 향상으로 과속주행이 많아지고 있어 사고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와서는 통행량 증가 및 자동차 성능 향상으로 과속주행이 많아지고 있어 사고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 따라서 이러한 산간도로 중 위험구간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도민 공청회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산간도로 중 위험구간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도민 공청회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 도로의 구조개선 만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닐 것이므로,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을 아끼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법을 함께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끝]
도로의 구조개선 만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닐 것이므로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을 아끼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법을 함께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
끝
]
2010년 6월 23일
2010
년
월
23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윤용택․현복자․오영덕)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윤용택
․
현복자
오영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