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비자림로 위험도로구조개선사업에 대한 의견서 제출

관리자
발행일 2010-06-23 조회수 150


[보도자료]비자림로_구조개선사업_의견서(100623).hwp





보 도 자 료






 



비자림로 구조개선사업


,


구체적 자료를 통해 타당성 밝혀야



제주환경운동연합


,


오늘 도로관리사업소에


3


가지 의견서 제출



 





지난


16



,


우근민 도지사 당선자 인수위원회는 비


자림로


(


지방도


1112


호선


)


위험도로구조 개선사업에 대해 사업추진 일시중지를 요청하였고


,


담당 부서인 제주특별자치도 도로관리사업소에서는 본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



 





이와 관련하여 본회는 오늘 본 사업에 대해


1)


사고 및 교통량 통계분석을 통한 보다 구체적인 사업의 타당성 제시 필요


, 2)


사려니숲길 입구 등 삼나무길에 대한 안전성 보장방안 마련


, 3)



도내 산간 위험도로에 대한 총체적 분석 후 도민 공청회 실시 등의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도로관리사업소에 제출하였다


.



 





본회는 제주도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바란다


.



 




붙임


:


본회 의견서 주요내용




 



1.


사고 및 교통량 통계분석을 통한 보다 구체적인 사업의 타당성 제시 필요



 




본 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한 검토 부족이라는 비판과 관련하여


,


보다 충분하고 객관적인 자료 제공이 필요합니다


.




도로관리사업소에서 제시하는 본 사업의 필요성은



도로의 구조가 급경사에 급커브를 이루고 있어


,


최근


2


년 간 중앙성 침범 및 추돌 등


6


건이 발생한 교통사고



입니다


.




그러나 본 도로는 지난


1967


년 축산용 도로로 처음 건설된 이후


, 40


여년이 지났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단지


2


년간의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본 사업의 필요성을 말한다는 것은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설득하기 어렸습니다


.




따라서 본 사업 구간에 대하여 통행량 및 사고통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에 대한 객관적으로 밝혀내어


,


이에 따른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




사고발생 원인이 통행량 증가인지


,


과속인지


,


도로안내판 설치부족인지


,


도로의 선형의 급경사인지 명확히 분석해야 합니다


.





,


제주도가 추가적으로 조사하고 제시해야 할 자료는


1)


현재 통행량과 향후 교통량 추세


, 2)


최근


10


년간 이 구간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그 원인입니다


.



 



 



2.


사려니숲길 입구 등 삼나무길에 대한 안전성 보장방안 마련



 




본 사업의 구간과 인접하여 지난해 개장한



사려니 숲길



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번 달에도



사려니숲길 걷기 산림문화체험행사



가 열리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지역을 다니는 노선버스는


1


시간에


1


대에 불과하여


,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지만


,


주차장은 매우 부족하므로


,


도로 양옆의 빈 공간에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교통 소통에도 방해가 되고


,


사고발생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본 사업구간과 인접한 구간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


사려니숲길 입구 및 관광자원으로서의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대한 활용방안 및 안전성 보장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





사려니숲길



체험행사 시에는 시내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참가자를 수송해서


,


자가용 이용자를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


또 비자림로 삼나무길에 잠시 주차를 해서 기념사진을 찍는 관광객들을 위한 공간마련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이 지역에 한해 제한속도를 현행


60km/h


보다 하향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으며


,


이러한 분들이 자주 있음을 환기시킬 수 있는 안내판을 도로 입구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안 일 것입니다


.



 



 



3.


도내 산간 위험도로에 대한 총체적 분석 후 도민 공청회 실시



 




제주도에는 비자림로 뿐 아니라


, 5.16


도로와


1100


도로 처럼 지난 개발시기 건설한 산간도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


이러한 도로들은 대부분 건설기술 및 장비 부족 등으로 인해 오히려 자연의 지형을 크게 훼손하지 않으며 건설되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와서는 통행량 증가 및 자동차 성능 향상으로 과속주행이 많아지고 있어 사고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




따라서 이러한 산간도로 중 위험구간에 대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도민 공청회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




도로의 구조개선 만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닐 것이므로


,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을 아끼면서


,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교통을 위한 방법을 함께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


[



]



 



2010



6



23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


윤용택



현복자



오영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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