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6]2023 제주줍깅 5차 캠페인 진행

관리자
발행일 2023-09-19 조회수 54

지난주 토요일 2023 제주줍깅 5차 캠페인(하반기 2차)을 진행했습니다. 전국적으로 폭우가 쏟아지던 날이었고, 당일 제주도 역시 곳곳에서 폭우가 쏟아지면 사실상 정화활동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었지만, 우리 단체에는 공식 비를 피하는데 특화된 날씨요정이 있는지라 날씨요정의 힘을 믿고....는 아니고요. 성산지역에 지인 등을 통해 날씨를 판단해 동쪽 해안에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파악해서 제주줍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찾아간 곳은 도민사회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강행 추진되는 제2공항으로 힘겨운 성산읍 신산리였습니다. 답사 당시 쓰레기가 너무 많아 꼭 치워야 겠다는 생각으로 찾아왔는데요. 지난 답사 보다는 쓰레기 조금은 줄었지만 여전히 많은 쓰레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총 25명의 시민 여러분이 참여해 주셨는데요. 비 날씨에 캠페인 참여를 포기할 수 있었음에도 날씨요정(?)을 믿고 참여해 주신 시민 여러분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사전 교육을 시작으로 1시간 정도 정화활동과 더불어 조사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활동한 구간은 신산리 해녀작업장 주변 해변 이었습니다. 암반으로 형성된 지형이다보니 곳곳에 쓰레기가 숨어 있었는데요. 1시간 정도 정화활동을 하다보니 수거된 쓰레기의 양만 133.3킬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이번 정화활동에서도 어선에서 버려진 폐목재나 스티로폼 부표, 그물, 밧줄이 제법 확인됐는데요. 중국어선에서 버려진 어구도 제법 확인이 됐습니다. 이번 2023 제주줍깅의 캠페인 슬로건이 선박쓰레기 해양투기 근절인데 이 슬로건과 딱 맞는 활동이 지속되고 있어 답답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다시 한 번 선박쓰레기 해양투기 근절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투기 근절을  외치면 오늘 캠페인을 마쳤습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공정무역활동을 열심히 하고 계신 제주트립티도 참여를 해주셨는데요. 참여한 시민여러분께 커피와 아이스티, 에이드를 나눠주셨습니다. 정화활동에 참여해 구슬땀을 흘리신 시민분들께 오아시스와 같은 휴식을 선물해 주셨는데요. 선뜻 캠페인 참여와 음료 후원을 해주신 제주트립티에 감사인사드립니다.  다음 차 캠페인은 9월 23일 서귀포시 하효동 쇠소깍 해변에서 진행됩니다. 이번에도 제주트립티에서 참여해 주십니다. 너무 기대가 되지요? 시민 여러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고요. 혹시 추가로 참여하고 싶으신 경우 언제든지 064-759-2162(담당자 : 김정도 활동가)로 연락주세요. 🙂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