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전국환경운동연합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플로깅 ‘고래를 위한 바다’ 캠페인 개최

관리자
발행일 2023-05-31 조회수 56


전국환경운동연합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플로깅



‘고래를 위한 바다’ 캠페인 개최



환경운동연합은 5월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전국 지역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플로깅 ‘고래를 위한 바다’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환경운동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목포환경운동연합, 여수환경운동연합,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울산환경운동연합, 제주환경운동연합, 포항환경운동연합이 각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진행하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한경면 고산리 해변에서 19명의 시민과 활동가가 함께 해안쓰레기 정화활동 및 성상조사에 나서 64㎏의 해안쓰레기를 수거하였다.
‘고래를 위한 바다’ 캠페인은 해변에 방치된 해안쓰레기를 치우고 우리나라 바다에 서식하는 해양포유류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전국 8개 지역에서 200여 명의 시민들과 함께 하였으며, 1만 개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하였다. 이번에 수거된 쓰레기의 종류를 살펴보면, 생활쓰레기 16.2%, 어업쓰레기 62.7%, 담배 등 흡연관련 쓰레기 15.3%, 건축류 폐기물 0.3%, 기타쓰레기 5.5%로 가장 많이 수거된 쓰레기는 어업 활동 중에 버려진 그물, 부표, 밧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플로깅을 통해 어업 활동에 사용되는 밧줄과 노끈이 한 지역에서 수천 개가 발견돼 어업 쓰레기가 해양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이번 캠페인은 해안쓰레기 정화활동 뿐만 아니라 해양포유류 보호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나라에는 35종의 해양포유동물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 중 6종인 밍크고래, 상괭이, 참돌고래, 낫돌고래, 남방큰돌고래, 점박이물범은 주요 서식 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매년 인간이 버린 쓰레기로 인한 해양포유류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돌고래의 경우 어업 과정에서 버려진 그물에 걸려 다치거나 폐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고래를 위한 바다’ 캠페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는 어업 쓰레기로 부표, 밧줄 등이 다수 발견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 고래와 같은 해양포유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별도의 법안은 부재한 상황이다. 올해 초 환경운동연합은 윤미향 의원실과 함께 「해양생태계법 개정안」을 발의하였지만 국회에 계류된 채 법안이 통과되지 못한 상황이다. 미국 해양포유류보호법 동등성 평가를 위해 국내 해양포유류 보호를 강화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법안을 심의해야 하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의원들이 대부분 지역구 어민들의 표를 의식해 해당 법안을 심의하지 않는다는 시민단체의 의견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한 시민은 “바다에 어업 쓰레기가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다. 인간으로 인해 고통 받은 해양포유동물이 조금이라도 적어지길 바란다”고 바람을 이야기 하기도 했으며, “부표 쓰레기가 작은 알갱이로 쪼개져 미세 플라스틱으로 변한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결국 인간이 버린 쓰레기는 우리 인간에게 돌아오게 될 것이다”고 말하며 더 많은 시민들이 경각심을 가질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은 내년 초부터 해양포유류보호법(MMPA)에 따라 미국 해양포유류의 보호 수준과 동등한 수준으로 수출국의 해양포유류가 보호되지 않을 경우 대미 수산물 수출에 대한 규제를 가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고래류 혼획률은 미국의 혼획 허가 기준보다 적게는 14배에서 많게는 68배까지 초과되는 것으로 나타나 고래류를 포함한 해양포유류 보호 정책을 강화하지 않을 경우 향후 대미 수산물 수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듯 해양포유류의 강력한 보호정책은 환경, 산업, 경제 모든 부분에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과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다. 따라서 정부와 국회는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제주도 역시 제주남방큰돌고래 서식지의 해양보호구역 지정 등을 통해 해양포유류의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끝.

2023. 05. 31.



제주환경운동연합(김민선·정봉숙)



바다의날기념_해양포유류보호_보도자료_20230531
[caption id="attachment_20845" align="aligncenter" width="1280"] 전국의 환경운동연합에서 각각 찍은 현수막 사진을 모아 캠페인 이미지로 만들었습니다[/caption]
[caption id="attachment_20846" align="aligncenter" width="1594"] 제주에서 찍은 캠페인 사진[/caption]

Attachments

Comment (0)